학과소개


영성과 지성을 겸비한 천일국의 지도자 양성의 요람! 선학UP대학원대학교

학과소개

학과소개

목회학과

1. 학과 소개

목회학과는 하늘부모님과 참부모님의 심정과 하나 되어 애천(愛天)·애인(愛人)·애국(愛國)의 자세를 갖추고 설교·기도·영성의 목회영성역량, 교육·상담·돌봄의 목회전도역량, 조직관리·경영·리더십의 목회경영역량을 지닌 전문 목회자 및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2. 수여 학위

  1. 목회학 박사(Doctor of Ministry)

3. 교과목 안내

전공 과목명 설명
목회경영 신종족 메시아와
축복세미나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종족적 메시아 활동과 축복 활동에 필요한 현장 친화적 연구과제를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해외선교 전략 해외선교에 관한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선행연구들을 해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선교 전략을 세울 방안을 연구한다.
갈등관리 전략 목회현장에서 있을 수 있는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과 사회적 갈등에 대해 중재자로서의 목회자의 역할을 연구한다.
목회자역량연구 천일국의 지도자로서 목회자가 가져야 할 역량에 대한 학술적 접근을 통해 이론과 실재 사이의 틈을 좁히며 목회현장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기를 방법을 연구한다.
교회혁신전략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성장이 정체된 교회와 발전하는 교회의 사례연구를 경영학의 조직혁신이론과 함께 연구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자원봉사관리
세미나
목회 활동의 대상자와 동역자로서의 자원봉사자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공동체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기금제안 세미나 공공기금, 공익재단을 대상으로 제안하는 모금 활동과 기금과 공익재단 관련 법률 및 설립 방법론에 대해 연구한다.
청소년 사역 세미나 청소년을 위한 새로운 사역 프로그램을 만드는 법과 이들의 행동과 사고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교회마케팅 세미나 경영학의 마케팅을 교회에 접목하여 고객인 새 식구와 이들을 전도하는 식구들의 만족과 영적 성장 촉진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목회심리코칭 목회심리코칭
슈퍼바이징 1
목회심리상담가와 코치들을 슈퍼비전할 수 있는 슈퍼바이저의 윤리적 심리적 역량을 기른다.
목회심리코칭
슈퍼바이징 2
목회심리상담가와 코치들을 슈퍼비전할 때 필요한 사례와 수 있는 슈퍼바이저의 기술적 역량을 기른다.
부모교육 세미나 핵가족화와 다문화 가족 등의 급격한 사회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심리적 관점과 종교적 철학적 관점 대해 연구한다.
청소년 상담 세미나 청소년에 대한 개인과 집단상담의 심리학 이론과 목회심리학의 실천적 방법론에 대해 연구한다.
영성치유상담 영성치유
슈퍼바이징 1
영성치유상담사를 슈퍼비전 할 수 있는 슈퍼바이저의 기본역량을 연구한다.
영성치유
슈퍼바이징 2
영성치유상담사를 슈퍼비전 할 수 있는 슈퍼바이저의 실무능력 및 기법을 연구한다.
다문화가정상담의
실재
다문화 가족의 특성과 관련된 이해와 목회상담 가정단위의 상담을 연구한다.
이상심리 개인의 심리적 병리 현상을 구분할 수 있도록 심리적 탐색을 하여 목회현장에서 병리 현상과 영적 현상의 구분을 위해 연구한다.
부부가족치료 목회상담과 치유가 필요한 가정단위의 상담에 대한 이론과 실재 상담과정의 해결책을 연구한다.
목회학 참부모신학개론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기본신학인 참부모를 중심으로 한 신학을 연구한다.
평화NGO학개론 분쟁을 해결하고 평화를 유지하는 NGO의 역할과 활동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글로컬경영학개론 미래를 이끌 지도자에게 필요한 경영학적 관리방법을 학습하여 세계와 지역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지도자의 역할을 연구한다.
예배와 설교 교회예식의 기본인 예배와 설교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지침을 연구한다.
전도와 교회성장 교회성장의 근본인 전도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과 교회의 양적 성장과 영적 성장 양 측면을 고려한 목회방법을 연구한다.
리더십과 교회경영 식구를 이끌어가는 목회자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과 경영학에서 불러온 효율적 관리기법을 접목하여 공동체의 발전에 이바지는 방법을 연구한다.
천일국 경전연구 천일국의 경전들을 연구하여 목회에 기본자료로 사용하는 방법과 연구방법론을 습득한다.
설교학 목회자의 기본 역량 중 하나인 설교를 이론과 실천과 함께 연구하여 하나님과 참부모님의 말씀의 참된 의미를 정확하게 회중에 전달하여 개인과 공동체의 영성개발에 기본이 되도록 한다.
식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교회의 구성원인 식구들에게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과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관리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신규사역프로그램의
개발
평신도 사역자와 함께 교회 내에서 시작할 수 있는 신규사역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선교학 타문화의 이해와 소통을 통해 통일원리를 전달하고 교회를 성장시키는 선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지식에 대해 탐구한다.
해외 선교사
실무연구
해외 선교사들이 직접 선교지에서 겪는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미래의 선교사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펀드레이징과
교회재정
하나님의 섭리를 위한 체계적이고 세심한 모금 방법과 이를 통한 영적 성장을 연구하고 교회재정의 효율적 운영에 대해 기본적 이해를 한다.
청소년 사역연구 기성세대가 아닌 청소년의 입장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이들을 위한 진정한 사역방법을 연구한다.
청소년 상담과 코칭 목회현장에서 쉽게 마주하는 청소년 관련 상담과 이들을 후원하는 코칭 대해 이해한다.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재
부모와 자녀 모두 어려워하는 진로에 대해 목회자의 관점에서의 상담방법과 비종교 단체에서 행하는 진로상담과 차별된 상담방법론을 연구한다.
다문화 가정
목회상담의 이해
다문화 가정의 목회상담에 대한 기본적 이론과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목회상담의 기초를 다진다.
영성치유의 이해 개인이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영적 심리적 문제점에 대해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과 원리에 대해 기초적인 연구를 한다.
교회마케팅개론 마케팅의 원리를 목회현장에 빌려 교회와 이해관계자간의 효율적 소통과 발전을 연구한다.

4. 목회학 박사 이수 학점 및 졸업요건

구분 과목 학점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선택과목 10 30 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선택과목  
논문 2 10     논문지도 I 논문지도 II
12 40 9 9 14 8

게재된 자료의 내용 또는 운영에 대한 개선 사항이 있을 시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관리 담당: 교무학생처 031-589-1552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미사리로 324-211 선학UP대학원대학교 / 전화 : 031-589-1500 / 팩스 : 031-589-1559
12461 GYEONGGIDO GAPYEONGUN SORAKMYEON MISARIRO 324-211
SunHak Universal Peace Graduate University
Copyrightⓒ선학UP대학원대학교 201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