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영성과 지성을 겸비한 천일국의 지도자 양성의 요람! 선학UP대학원대학교

학과소개

학과소개

평화NGO학과

1. 학과 소개

평화NGO학과는 애천(愛天)·애인(愛人)·애국(愛國)의 건학이념과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평화사상을 바탕으로 글로컬 비정부기구(NGO, Non-Governmental Organization)와 관련된 학술 이론과 방법을 연구, 교수하여 천일국의 정착과 안 착에 이바지하는 ‘평화 거버넌스 지도자를 양성한다.

2. 수여 학위

  1. 평화NGO학 석사 (Master of Arts in the Peace NGO Studies)

3. 교과목 안내

  1. 1) 공통필수과목
    필수과목 과목소개
    참부모학개론 참부모님은 누구이신가?
    이 질문은 천일국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숙명적으로 주어진 질문으로서 그 답을 삶의 지평의 시작점이자 완결점으로 정위시키고 다양한 삶의 관계성에서 실체화해가야 한다.
    다각적인 조직신학적 담론을 통해 참부모님의 가치를 학문적으로 정립하고 천일국의 이론과 실재를 연구함으로써 참부모님에 대한 통전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평화NGO학개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부는 물론 시민(종교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이들의 협력에 의하여 평화롭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좋은 정부, 또는 우리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NGO의 영역에서도 사회 다양한 협동체의 합법적인 역할과 책임성이 중요하다.
    시민사회단체의 건전한 파트너십을 가지고 공생공영의 하나님나라로 리드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성이 강조되고 있다.
    글로컬경영학개론 미래를 이끌 리더에게 필요한 경영학적 관리방법의 기본과 그 배경을 배워 전세계와 지역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전개를 연습하고 이를 실천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2. 2) 전공필수과목
    필수과목 과목소개
    설립자의
    평화NGO사상
    본 과정은 설립자의 평화NGO 사상을 연구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평화와 사랑의 동산을 이루기 위해 피조만물을 창조하셨다. 즉 인간이 싸우고 사탄이 싸우는 천지가 되기를 바라고 짓지 않으셨다. 그것은 천리법도의 원칙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독생자, 독생녀로서 재림메시아 참부모님께서 이 땅에 오시게 될 때에 영원히 안식할 수 있는 평화의 터를 건설해야 되는데 그 대안은 평화NGO 사상이 기본이 된다.
    이에 대한 참부모님의 말씀을 고찰하며, 아울러 실제적으로 인류 역사에서 시민사회론, 시민정신 등이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평화NGO선교전략 본 과정은 하늘부모님성회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공동설립자이신 문선명⸱한학자 선생이 설립하신 평화NGO들이 어떻게 천일국 안착의 실체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기독교의 선교전략과 하늘부모님성회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선교전략 학습을 통해 탐구한다. 
  3. 3) 기타개설과목
    교육목표 교육과목의 예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평화사상
    설립자의 평화NGO사상, 참부모신학개론, 참부모님 생애노정, 통일사상연구, 통일원리연구,공생공영공의주의연구 등
    평화NGO 시민사상 평화NGO학개론, 평화NGO와 거버넌스 연구, 평화학 연구, 천일국시민사회연구, 천일국여성운동연구 등
    글로벌 NGO 국제연합(UN) 연구, 국제연합 ECOSOC 연구, 평화NGO와 국제협력, 평화NGO 글로벌전략, 국제기구실무론 등
    로컬 NGO 글로컬경영학개론, 평화NGO 로컬전략, 평화NGO를 위한 훤드레이징 관리와 전략, 평화NGO를 위한 인재육성 연구, 평화NGO의 지도자 역량강화 연구, 평화NGO 경영의 이론과 실천, 평화NGO의 커뮤니케이션과 여론 연구, 평화NGO의 자원봉사 연구, 평화NGO를 위한 인사관리 연구, 평화NGO 로컬거버넌스 연구, 평화NGO와 정부파트너십 사례 연구, 평화NGO 섭리기관 사례연구, 세계평화여성연합 연구, 천주평화연합 연구 등

4. 이수학점 및 연한 (36학점/2년)

  1. 1) 석사과정
    구분 과목 학점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공통필수 3 9 참부모신학개론 3            
    평화NGO학개론 3            
    글로컬경영학개론 3            
    전공필수 2 6     설립자의
    평화NGO사상
    3

    평화NGO

    선교전략

    3    
                   
                   
    전공선택 5 15     선택1 3 선택3 3 선택5 3
        선택2 3 선택4 3    
                   
    논문 3 6     논문지도1 2 논문지도2 2 논문지도3 2
    13
    과목
    36 3과목 9 4과목 11 4과목 11 2과목 5

    ※ 공통필수 9학점 + 전공필수 6학점 + 전공선택 15학점 + 논문 6학점 = 36학점

    ※ 논문대체과목으로 전공선택과목 2과목 대체수강하여 졸업 가능함

    ※ 전공시험 및 외국어 시험 합격, 시험 관련 자세한 사항은 요람 참고 바람.

게재된 자료의 내용 또는 운영에 대한 개선 사항이 있을 시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관리 담당: 교무학생처 031-589-1552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미사리로 324-211 선학UP대학원대학교 / 전화 : 031-589-1500 / 팩스 : 031-589-1559
12461 GYEONGGIDO GAPYEONGUN SORAKMYEON MISARIRO 324-211
SunHak Universal Peace Graduate University
Copyrightⓒ선학UP대학원대학교 2013., All rights reserved.